무명천지지시 유명만물지모

이름이 없는 것은 천지의 시작이고, 이름이 있는 것은 만물의 어머니이다. 

이름이 없는 것은 도, 즉 인간이 완전히 이해할 수도 정확하게 말이나 생각으로 표현할 수도 없지만 존재하는 어떤 실재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한 실재는 인간이 가진 개념으로 정확하게 묘사할 수 없기 때문에 이름이 없는 것이라고 부를 수 있다. 
그러한 실재의 법칙에 따라서 하늘과 땅은 시작되었고 운행을 계속 하고 있다. 
만유인력의 법칙과 상대성 법칙, 원자와 쿼크의 법칙, 우리가 다 알지 못하는 심오한 원리들에 의해 행성은 그 궤도를 돌고 생명체는 진화하며 인간은 태어나 사랑하고 늙고 죽어간다. 

(시작이라는 단어가 굳이 사용된 것은, 도가 변화의 원리라는 것을 강하게 함축한다.)

이러한 천지의 변화를 주재하는 원리들은 인간의 개념화와 무관하게 존재한다. 
하지만 인간이 개념화하지 않으면, 즉 이름을 붙이지 않으면, 세상의 온갖 사물들은 서로 구분이 되지 않고 뭉뚱그려진 상태로 모호하게 존재한다. 
이름이 없다면 오늘 먹은 사과가 어제 먹은 사과와 같은 종류의 과일이라는 것도 모를 것이다. 
눈 앞의 사물이 주는 풍요롭지만 정리되지 않은 감각의 홍수 속에서 순간적으로 지나가는 우연하고 단편적인 체험들만 존재할 것이다. 
이름이 있으므로써, 우리는 세상의 무수한 사물들을 구분할 수 있고, 그러한 구분을 바탕으로 인식을 고도화시켜 갈 수 있다. 
유명만물지모는 서로 뒤섞인 수억 수조 개의 단편적 인상들로부터 만 가지 사물들을 구분해 낼 수 있게 하는 것이 이름을 붙이는 일(개념화)의 역할이라는 것을 뜻한다고 본다. 

(언어를 갖지 않은 동물도 사과와 다른 종류의 과일을 구분할 수 있을 것이다. 언어가 없더라도 어느 정도의 개념화 능력을 동물들은 갖고 있다. 
즉, 사물들에서 공통적인 속성들을 뽑아 내고, 유형을 파악하여, 다른 유형의 사물들과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이 어느 정도 있다고 할 수 있다. 
개념을 인식하고 그 개념을 활용하여 결론을 내리고 행동에 반영하는 능력은 언어를 사용하는 능력보다 더 기초적이고 일반적인 능력이다. 

하지만 노자의 맥락에서는 이름이 곧 개념이라고 생각해도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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