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화 협상 전까지만 해도 야권을 지지하는 많은 사람들이 두 후보 중 아무나 되도 상관없다는 생각이지 않았을까?

단일화를 하면서 분열이 일어났다.

그럼 누구 책임일까?

결정적인 시점은 안후보 측이 민주당을 비난하며 단일화 협상을 연기했던 때가 아닐까?

그렇다면 안후보에게 1차적인 책임이 있는 것이 아닐까?

끝내 협상이 실패한 것은 양쪽 다 물러나지 않은 것이니 시비시비를 가리긴 어렵다.

나는 가상대결로 후보를 뽑자는 것이 문제가 많았고 지지율로 정하는 것이 가장 상식적이었다고 보지만, 입장이 다를 수 있으니까.

아무튼 안 측에서 주장하던 단일화 룰이 절대적으로 옳은 것은 아니지 않은가?

그런데 그렇게 협상에서는 양보하지 않으면서 협상이 깨졌다고 스스로 후보직을 사퇴하는 것은 이해가 안된다.

문후보는 단일화에서 졌다 해도 안후보를 전폭적으로 지지하면서 다녔을 거다.

안후보는 단일화 판은 다 깨놓고 남의 일에 훈수 두는 양 하면서 이젠 또 새정치 얘기를 한다.

새정치를 얘기하지만 정확하게 새정치가 무엇인지에 대한 얘기는 없다.

네거티브 안하는 게 새정치인가?

나중에 대통령 되서 옳다고 생각되는 법안을 상대 당에서 반대하면 설득하다 합의 안되면 물러나고 말 건가?

국회의원 수 줄이지 않으면 새정치가 안되나?

그러니까 안후보가 주장하던 새정치는 새정치라는 단어에 걸맞는 콘텐츠가 없는 공허한 것이었다.

안후보는 공허한 명분을 국민의 뜻과 본인의 정직한 이미지로 포장하고 있을 뿐이다.

그의 말은 이해가 안된다.

한때 내가 이해 못하는 깊이있는 생각이 있겠지 했었다.

그런 것은 없다는 게 점점 증명되고 있다.

이렇게 해서 정권교체에 실패하면?

안후보는 정치에 발을 못 붙이게 되었으면 하는 것이 내 심정이다.

그의 선문답은 야권 분열을 일으킬 뿐 아무 도움이 안된다.

정권교체에 성공하면 민주당과 연합하는 세력으로서 차기의 가능성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럴 가능성은 날이 갈수록 급격히 줄어들고 있다.

반응형

+ Recent posts